아그레아블 직무인터뷰 ⑤ - 천용민 구매팀장

조회수 328

윙잇의 제품이 고객의 식탁으로 올라가기까지, 

유통의 전 과정을 책임지는 아그레아블 천용민 구매팀장

 

01) 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떠오르는 차세대 이커머스 대표주자(!!)인 아그레아블에서 구매/SCM을 담당하고 있는 천용민입니다. 윙잇에서 취급하는 모든 상품들의 입출고와 관련된 업무들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02) 속해 계신 부서는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취급 중인 상품들의 입출고 이력을 모니터링해서 추가 주문이 필요한 품목을 확인 후 해당 공급사와의 협의를 통해 발주를 넣고 그 과정에서 3PL 물류센터와도 긴밀하게 협업을 합니다. 회사 내부적으로는 특정 시기 혹은 특정 제품의 각종 프로모션이나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유관부서 담당자들과 입고수량 및 시기를 조율하여 차질없이 행사가 진행되도록 서포트하기도 하지요.


03) 담당 직무를 선택하게 된 특별한 계기나 이유가 있나요?

외식업체 /프랜차이즈 구매팀 업무를 오랫동안 해왔는데 전통적인 구매, 물류, 마감 업무의 테두리에서 벗어나서 최근 SCM 업계의 가장 큰 트렌드인 데이터분석 능력을 겸비해보고 싶었어요. 아그레아블은 개발팀과 협업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이 저에겐 가장 큰 메리트로 작동했고 지금은 원없이(!!) 같이 일하며 여러가지 크고 작은 성과들을 만들어가는 중입니다.


04) 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성격상 비효율적인 업무처리 방식을 가만두고 보지 못하고 꼭 뒤집어 엎어야 속이 풀리는 유형인데, 많은 동료분들이 그런 개선방향의 취지를 공감해주시고 같은 방향으로 함께 움직여주실 때, 그리고 결과물에 대해 높이 평가해주실 때 큰 보람이 느껴져요.


05) “이 업무를 할 때에는 OOO가 가장 필요하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두 가지 능력은 데이터분석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스킬입니다. 적정재고량 산정, 입고시기 조율, 과재고 예상수량 등 거의 모든 업무들이 숫자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어서, 숫자 및 데이터를 처리하는데에 능숙함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내의 유관부서 담당자들은 물론 많은 외부 공급업체들과도 다양한 업무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용어로 의사를 전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06) 직무 목표가 있다면?

오랜 시간 동종업계에 있으면서 축적해온 모든 노하우를 쏟아 고도화된 SCM관리 시스템 자체 개발을 기획해보고 싶네요. 마침 이 곳 아그레아블은 CEO인 승진님도 개발자 출신이시고 사내에 능력있는 개발자 분들도 계셔서 많은 부분에서 도움을 받고 있는데, 회사 전체가 항상 적극적인 자세로 업무개선에 긍정적으로 접근하고 있어서 아주 좋은 환경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07) 회사의 사내문화 및 분위기는 어떤가요? 

수평조직 문화를 지향하고 있어서 모두를 평등하게 ‘님’이라고 부르며 본인이 가진 업무역량을 펼치는데에만 집중하고 있어요. 나이도 직급도 별로 중요하게 여기지 않아서 회사와 고객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만 집중하고 몰두하는 분위기구요. 그리고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항상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충분한 근거가 있는 제안에는 모두가 공감하고 같은 방향으로 주저없이 나아가는 것도 특징이에요.


08) 회사의 복리후생 중 가장 좋은 것은 무엇인가요?

무엇보다도 고오오오퀄리티의 윙잇 제품들을 직원할인가(무려 40%!)에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겠어요. 간편식이라서 조리도 정말 쉬운데다가 맛도 보장하거든요. 덕분에 집에서도 복잡한 조리를 거의 하지 않게 되어서 냉장고도 가벼워지고 주방생활이 정말 간편해졌습니다. 먹을 거 좋아하시는 저같은 분들에겐 정말 좋은 혜택일거에요.

09) 회사만의 특별한 사내 문화는 어떤 게 있나요?

격주로 수요일마다 모든 직원들이 랜덤으로 4명씩 조를 짜서 ‘문화의 날’ 행사를 합니다. 회사 지원비용으로 한시간 반의 시간 동안 점심시간을 같이 보낼 수 있는 행사인데 평소 얼굴 볼 일이 없는 다른 부서 동료들과도 자연스럽게 인사하고 얘기를 나눠볼 수 있는 좋은 기회에요.

 

10) 같은 직무를 준비하는 후배에게 추천하는 활동이나 갖춰야 할 자질은 무엇인가요?

엑셀을 활용해서 다양한 데이터를 필요한 형태에 맞게 가공할 줄 아는 능력은 사실 이 쪽 직무뿐만 아니라 다른 어느 곳에서도 높게 평가받을 수 있는 스킬이니 꼭 연구해두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3PL 물류사와의 협업이 많은 직무이니만큼 물류 및 입출고에 관련된 실무 나 용어를 많이 알고 있으면 좋구요, ERP 사용방법이나 이해도가 높으면 더 퀄리티 있는 업무처리가 가능합니다.


11) 아직 직무를 결정하지 못한 취업준비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가요?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업으로 삼지 말라는 말이 있는데 저는 꼭 그렇진 않은 것 같아요. 관심도 없고 좋아하지도 않는 일을 하면 결국 그 일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에 불과해지지만, 사랑하는 분야를 업으로 삼으면 적어도 일하는 순간순간의 동기부여에 대해서는 충분한 자기설득이 된다고 보거든요. 좋아하는 것을 업계로 고르고, 잘하는 것을 직무로 선택하면 상당히 괜찮은 스타트가 될거라고 믿습니다. 문제는 자기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잘하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기회는 어디선가 주어지지 않으니 스스로 만들어봐야겠죠.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게 중요할 것 같아요.